Home > 전자 나침반 > Application Notes > 전자 컴퍼스 조립 제품의 테스트/교정/트러블 슈팅

전자 컴퍼스 시험 방법

 

전자 컴퍼스 IC를 끼워 제조한 기기의 시험 순서를 나타냅니다.

   I2C 시험 → 센서 출력 값의 테스트 → 컴퍼스 시험 등의 순서로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1)I2C시험

 

   I2C 드라이버에서 명령에 대한 응답이 옳바로 돌아오는지 테스트합니다.

   우선 WHOAMI? 명령과 응답을 체크합니다.

   응답이 없는 경우 IC의 주변 회로 하드웨어 고장이나 I2C소프트웨어 주소 지정 등이 맞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은 계측치는 1byte(8bit) 단위로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외관상의 레지스터 주소가 짝수 번지와 홀수 번지의 2byte에 걸쳐 있는 곳은 1번의 세션에서 2byte를 읽습니다.

   즉, StartCondition 전송 → 주소 발송 → 1byte 데이터 수신 → 1byte 데이터 수신 → StopCondition 전송과 같은 순서로 진행해야 됩니다.


 

(2)센서 출력 값 테스트

   센서 측정치를 관찰합니다.
   X, Y의 자기를 보면서, 센서를 수평 회전시켜 봐 센서 측정치에 변화가 있는지 봅니다.

   만약 센서 값이 변화하지 않을 경우 IC 고장이나 자기적으로 포화되어 있지 않은지 조사하고 원인을 분리합니다.

   주의점으로서, Android스마트 폰의 경우,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이용한 경우 센서 계측 값이 동적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값이 변하지 않는 원인이 하드웨어 요인인지 소프트웨어 요인인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디버깅용 API기능이 내장된 드라이버를 제공을 따라 센서 IC 계측 값을 실시간으로 관찰함으로써 하드웨어 요인인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3)컴퍼스 시험


   단말을 수평 회전시켜 방위가 0~360도 변화하는 지를 확인합니다. 일정 속도로 천천히 돌려 방위가 같이 변화는지 봅니다.

   방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센서 근처에 센서 출력을 어지럽히는 외부 요인 존재합니다.


   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센서 측정치를 기록하며 센서를 수평 회전시킵니다. X, Y 자기의 측정치를 2차원 그래프 나타냅니다.

   그래프가 좋은 이 되면 정상적인 상태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원이 안 되는 경우에는 자동 교정에서 보정을 충분히 못하거나 별도로 수동으로 교정이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 이하의 순서를 시도합니다.

   지자기 흐트러지지 않는 환경에서 단말기를 8자로 흔들어 자동 교정을 실시한 후 그래프를 그려보며 이를 몇번 반복합니다.
결과 전혀 원이 되지 않으면 별도로 수동으로 교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